취미/Technology | 2022. 2. 23. 11:11 | /42
 

Notion 입문 1일차

#스타트업 #힙스터 #팀워크 #생산성 스타트업'스러움'이 하나의 문화컨텐츠로 떠오르면서 온갖 제품과 서비스들이 이러한 분위기에 맞추어지고 있다. 마치 Helvetica 폰트가 디자이너들에게 사랑

blog.knowblesse.com

이전에 Notion을 하루 써보고 소감을 간략히 적어봤었는데 이제 사용을 시작한지 한달이 되었다. 지금쯤이면 평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장점

1. Markup

이 기능이 생각보다 편리하다. [ / ]버튼 하나로 각종 형식들을 만들 수 있고 evernote에 비하면 적은 노력을 들이고도 읽기 편한 문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으로 작용한다. 사실 낙서를 포함하는 자유도가 높은 메모는 실제 종이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디지털화가 필요한 문서의 경우 어느정도 구조화된 아이디어인 경우가 많은데 evernote는 이를 표현하기에는 '동기화가 가능한 메모장'에 지나지 않았다. Notion은 이 '구조화된 아이디어'를 정리하기에 정말 적합한 서비스이다.

구조화된 아이디어 정리에 적합한 Notion

2. Page 구조

이것은 Notion의 장점이라기 보다는 OneNote가 구현해내지 못한 단점에 가까울까. OneNote도 hierarchical 구조를 가지고 있기는 하다만 제한적인 depth를 가지고 있고 최상위 객체인 전자 필기장이 로딩이 느리다는 인상을 자주 받는다. 그에 비해서 Notion은 무한히 Page를 확장할 수 있고, 가볍다는 것이 확실히 느껴진다.

 

Notion과 OneNote의 구조

단점

1. Spell check

아니 Spell check가 제대로 안된다는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어째서인지 내 환경에서는 spell check 기능이 작동하지 않고 turn on/off 메뉴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공식 설명에 따르면 setting page에 따로 spell check 기능 관련 메뉴가 없다던데 이 부분은 정말 아쉽다. 아쉬운대로 Grammarly 의 윈도우 add-on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시급히 개선해야할 것 같다. 

 

2. Keyboard Shortcut

한컴오피스에 익숙한 한국인이라 그런지 키보드 단축키의 부족함을 느낀다. 다른 앱들도 별반 다를 것이 없겠다만 이러한 기능도 구현이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총평

사용 1일차에 느꼈던 감상과 다르지 않다.

'이렇게 참신하고 대단한게 나오다니!' 보다는 '이런게 왜 이제야?'에 가깝다.

사실 노트 작성 프로그램이 '참신하다'라는 평을 받을 가능성이 거의 없음을 감안하면 최고의 평가가 아니었나 싶다. Vim 정도 되면 악랄함을 포함한 참신성을 느낄 수 있겠다만 글쓰고 동기화 시켜주는 에디터에 더 바랄게 뭐가 있으랴. 전반적으로 크게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존재하지 않고, 깔끔하게 완성되는 output이 흡족함을 준다. 무엇보다 notion을 쓰면서 evernote가 괘씸해졌다. 초반의 무료정책에 반하게 점점 가격이 올라가고 기능은 변하지 않는 모습에 결국 Notion 사용 한달차에 올 8월까지 결제가 되어있는 유료 플랜을 해지했다. Notion도 이제 시장에 진입한 초기 서비스라 나중에 결제 플랜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으나 지금 수준의 가격만 유지된다면 사용료 때문이라도 이쪽으로 넘어올 가치가 충분히 있는 것 같다. 

Posted by Knowbles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