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깝게 지내는 작가 선생님께서 매일 하나의 키워드를 받아 짧은 에세이를 쓰는 작업을 하시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뱁새가 황새 따라가듯 같이 참여해보기로 하였다. 1년동안 쓴 글보다 쓴 코드가 더 긴 과학하는 사람에게 과연 얼마만큼의 글재주가 있겠냐 싶겠지만 자꾸 황새를 따라다녀야 몸은 뱁새더라도 정신만큼은 황새가 되지 않을까. 그리고 솔직히 뱁새가 외관은 더 귀엽다.

  삶에 영향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말과 실제로 영향력을 끼친 말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을 것 같지만 확실히 이 둘 모두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문구가 있다. "아름다운 것을 봐야 아름다운 일을 해내고, 위대한 것을 느껴야 위대한 일을 해낸다." 때로는 분수에 맞지 않은 와인을 사거나, 과한 가격의 취미생활을 정당화 하는 변명으로 오용하지만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들의 범주가 넓고 다양해지는 것을 체감할 때면 이론(論)은 생각나지 않는다.

 

  즐거움은 내 삶의 가장 중심이 되는 키워드이다. 때문에 오랫동안 나에게 있어서 즐거움의 의미를 생각해왔었다. 마약이라는 아주 간단하고 확실한 즐거움이 있음에도 시작하지 않는 이유가 과연 두려움 때문인지, 위대함을 느끼기 위해 소비하는 것과 즐거움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무언가를 만드는 일들이 내게 큰 즐거움을 주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 다양한 주제로 생각을 해서 내린 결론은 결국 확장성이었다.

 

  사람 수 만큼 다양하게 즐거움을 느끼는 방법들이 있으나, 일부는 일회성의 즐거움으로 끝이나고, 일부는 반드시 즐겁지 않음이 뒤따라오며,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반복할 경우 그 즐거움이 사라진다. Reward expectation과 Dopamine과의 상관관계를 보여준 Schultz의 연구를 보면(Schultz, 1997) 처음에는 과일 주스에 반응하던 원숭이의 VTA 뉴런이 과일 주스가 곧 나옴을 알려주는 소리에만 반응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VTA 뉴런과 즐거움이 완벽히 대응되지는 않겠지만, 이전에 좋아했던 일들에 대한 선호가 사라지는 만큼 그 즐거움과 연결된 다른 일들로 즐거움이 확장되지 않을까? 어쩌면 과일 주스만 좋아하던 원숭이가 소리에 대한 선호를 확립하고 나서부터는 '좋은' 소리와 '나쁜' 소리에 대한 뚜렷한 취향이 발현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나도 이처럼 즐거움이 또 다른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때 비로소 진정한 즐거움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다소 대하기 어렵더라도 독특한 경험을 주는 이상한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도, 홍차를 마시면서 다양한 맛과 향의 세계로 여행을 하는 이유도 결국 지금의 즐거움이 또 다른 새로운 즐거움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확장성에 대한 기대 때문인것 같다. 더 자극적인 즐거움, 더 컬러풀한 즐거움에 대한 욕망은 항상 느끼고 있으나 이후에 다른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가 없으면 시도를 망설이게 된다. 이렇게 글을 쓰기 시작한 것도 당장은 강렬한 즐거움을 가져다 주지 않지만 글을 쓰면서 이후에 발견하지 못한 또 다른 즐거움을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이지 않을까?

'Mind Storage > Short Though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DEC12  (0) 2021.12.12
일요일을 혼자 보내는 방법.  (0) 2021.10.10
자취방 생필품 리스트  (3) 2019.03.01
Posted by Knowblesse